본문 바로가기
문학

뇌졸증의 회복 (연습을 통한 선택)

by 마티아2002 2024. 8. 8.
반응형

나는 내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질 볼트 테일러 박사 지음 / 장호연 옮김

뇌졸증이 내게 안겨준 통찰

 


예를 들어 나 자신을 예전처럼 전체에서 분리된 단일하고 견고한 존재인 '자아로 지각하면서도 자기 중심주의, 논쟁을 좋아하는 욕구. 늘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강박, 이별과 죽음에 대한 공포 등과 연관되는 세포들은 회복하지 않을 수 없을까?

돈에 가치를 두되 탐욕 이기심의 신경 고리와는 접속하지 않을 수 없을까?

세상에서 내 위치를 되찾고 위계질서의 게임을 하되 공감 능력과 평등 의식은 그대로 간직할 수 없을까?

내 가족과 관계를 다시 맺으면서 여동생으로서 관련되는 문제들에는 사로잡히지 않을 수 없을까?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내가 발견한 우주와 합일된 느낌을 좌뇌와 서로 조화시킬 수 없을까?

많은 사람이 잘못되거나 나쁜 결정을 내렸다며 스스로를 혹은 남을 깎아내리고 헐뜯고 모욕하는 데

터무니없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한다.

스스로를 다그칠 때 당신 안의 누가 소리를 지르는지?

당신이 소리를 지르는 대상이 누구인지 자문해 본 적이 있는가?

이런 부정적인 사고의 고리가 어떻게 마음속에서 증오감을 부추기고 불안을 가중시키는지 아는가?

그리고 더욱 심각하게도 이런 부정적인 내면의 대화가 당신의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는가?

 

나의 우뇌에는 지금 여기(rght now , rieht here)가 전부다.

고삐 풀린 열정으로 여기저기 뛰어다닌다. 세상에 아무 걱정도 없다.많이 웃고 아주 친절하다. 이와 달리 좌뇌는 세세한 면에 집착하고 삶을 꽉 짜인 계획표에 따라 운영한다. 나의. 진지한 면을 맡고 있다. 턱을. 괴고 과거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린다. 경계를. 짓고, 모든 것을 옮거나 그른 것, 좋거나 나쁜 것으로 판단한다. 눈살을. 찌푸리는 식으로 판단을 드러낸다.

우뇌는 현재 순간의 풍요로움에 모든 걸 맞춘다. 삶에 대한 고마움, 살아가며 만나는 모든 사람과 모든 것에 대한 고마움으로 가득하다. 매사에 만족하고, 정이 많고, 넉넉히 끌어안고, 한결같이 낙관적이다.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의 판단이 없다.

우뇌에는 현재 순간 외의 시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매 순간이 감각들로 채워진다. 출생이나 죽음은 현재 순간에 일어난다. 기쁨의 경험 역시 현재 순간에 일어난다. 우리 자신보다 거대한 존재를 지각하고 그것과 연결되어 있다는 경험 또한 현재 순간에 일어난다. 우뇌에서는. 이 순간(The Moment of Now)만이 끝없이 계속 이어진다.

 

우뇌가 움직일 때 우리는 인류의 가능성이라는 직물을 이루고 있는 색실들이다. 삶은. 축복이며 우리 모두 현재 모습 그대로 아름답다. 내 우뇌의 성격은 모험심이 강하고, 풍요로움을 찬양하며 사교에 능하다. 비언어적. 소통에 탁월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하게 알아내 감정이입에 능숙하다. 또한. 감정의 몰입이 일어나 우주와 하나 됨을 느끼게 한다. 나의. 종교적 마음이 머무는 곳도 우뇌에 있다. 지배욕이. 강한 좌뇌가 가장 싫어하는 일은 제한적인 두개골 공간을 개방적인 우뇌와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뉴런. 연결망인 우리의 세포를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힘을 우리 자신은 가질 수 있다.

 

어떤 세포를 활성화시킬 것인가는 연습을 통한 선택의 문제이다.

1. 부정적인 감정(분노,비교,시기,질투)이 유발될 경우-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났음을 알아챈다.

2. 정서적, 생리적 반응이 사라질 때까지 90초를 기다린다.

뮤미애애아아오오우~발성과 호흡

노래 한 곡만 듣기

3. 아이 대하듯(칭얼거림을 들어주면서) 뇌에게 차분하게 말한다.

4. 생각하고 느끼는 네 능력은 높이 사(칭찬. 감사)

하지만 나는 더 이상 그런 생각이나 감정에는 관심이 없어.

그러니 이런 것(분노)들을 끄집어내지 말아 줘~~”

5. 좌뇌(가슴)에 속삭이기-

내 말을 들어줘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아주 많이 사랑해.

 

반응형